인사말

"광전 소재 및 소자 분야는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
미래의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분야에서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며
연구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광전소재·소자 분석 전문센터
센터장김 성 수

본 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구축된 각종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들을 주축으로 NFEC에서 지원하는 Core 센터 사업으로 광전소재·소자 분석 전문센터를 유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LCD 중심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벗어나 확대된 광전 소재 소자 분야의 연구개발 및 기업체 장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광전 분야 부품소재 연구센터로서 부품소재 개발 및 평가를 위한 Test Cell 제조 Fab 및 각종 성능 측정 평가 장비 그리고 이들을 운용하는 전문 인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보수 및 성능향상이 필요한 중요 장비들을 개선하여 교내외 많은 연구자들은 물론 산업체 관련 연구자들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현재 정부의 ZEUS system 을 통하여 많은 관련 산업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급속하게 발전하는 광전 분야의 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부품소재 기술의 고도화가 어느 때 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에서 기업의 제품 개발에서부터 성능 측정 및 평가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고 부품 소재의 국산화는 물론 국제 경쟁력 제고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비활용 및 연구개발은 물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학술행사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광전 소재 소자 분야의 부품소재 개발에 참여하시는 많은 분들과 다양한 형태의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본 센터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기대합니다.